요양보호사 자격증 이론정리(13) 제 3장 요양보호 각론-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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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 자격증 [ 이론 정리 ]

요양보호사 자격증 이론정리(13) 제 3장 요양보호 각론-7

by 요양보호사 2023.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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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 자격증 이론정리

정리 이론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과 과목 이론 필기중요한 부분만 요점정리 해드립니다.

 

오늘은 제3장 요양보호 각론

 

1. 신체활동지원(실기)

2. 일상생활 및 개인활동 지원(실기)

 

3. 의사소통과 정서지원

 

4. 요양보호 기록 및 업무보고

5. 치매 요양보호(실기)

6. 임종 요양보호(실기)

7. 응급상황 대처(실기)  

 

※ (실기) 부분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서 필기문제 35문제 실기문제 45문제 중 실기문제에 나오는 이론 내용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이론 정리(요점 및 시험 문제 수준)

요양보호사 자격증 이론 정리(요점 및 시험 문제 수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동안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을 받는동안 받는 이수 교육에는 요양보호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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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사소통과 정서지원

 

 

1.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정서지원

 

2. 상황별 의사소통

 

3. 여가활동 돕기

 

 

중 1~3을 정리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정서 지원

- 요양보호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발생하는 대인관계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 의사소통의 필요성

대상자 및 가족과의 신뢰관계 형성에 도움을 준다.

㉯ 요양보호서비스에 필요한 정보를 원활하게 수집할 수 있다.

㉰ 대상자를 깊이 이해하고 서비스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타 전문직과의 원활한 업무 협조에 도움이 된다.

 

● 의사소통의 유형

- 언어적 의사소통

- 비언어적 의사소통

 

※ 메라비언의 법칙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비언어적 요소(시각적 요소)이며, 그다음은 음성(청각적 요소), 언어적 요소(말의 내용)이다.

※ 메라비언의 법칙
- 비언어적 요소(시각적 요소) = > 55% [ 표정, 용모, 복장, 자세, 동작 등 ]
- 음성(청각적 요소) = > 38% [ 크기, 억양, 속도 등 ]
= 언어적 요소 = > 7% [ 말의 내용, 표현력 등 ]

● 언어적 의사소통

[ 요양보호사가 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때 주의점 ]

=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의 강도, 억양, 속어, 방언 등에 따라 오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요양보호사는 대상자, 가족과 의사소통할 때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비언어적 표현을 적절히 병행하여 사용해야 한다.

 

● 비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용모, 자세, 침묵, 말투, 얼굴표정, 손짓, 눈짓, 몸짓, 목소리 크기, 씰룩거림, 으쓱거림, 웃음소리 크기, 눈물 등이 있다.)

[ 요양보호사에게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중요한 이유 ]

= 요양보호사는 대상자의 비언어적 표현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대상자의 기분이나 감정 등을 잘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대상자는 시력, 청력 등 감각이 떨어져 있거나 만성질환 등으로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에 평소 대상자를 잘 관찰해 두면 대상자가 말하려고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빨리 파악할 수 있고 서비스 제공에 참고할 수 있다.

 

  바람직한 태도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
얼굴 표정 - 따뜻하고 배려하는 표정
- 다양하며 생기있고 적절한 표정
- 자연스럽고 여유있는 입모양
- 간간히 적절하게 짓는 미소
- 눈썹 치켜세우기
- 하품
- 입술을 깨물거나 꼭 다문 입
- 부적절하고 희미한 미소
- 지나친 머리 끄덕임
자세 - 팔과 손을 자연스럽게 놓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자세
- 대상자를 향해 약간 기울인 자세
- 관심을 보이며 편한한 자세
- 팔짱끼기
- 대상자로부터 비껴 앉는 자세
- 계속해서 손을 움직이는 태도
- 의자에서 몸을 흔드는 태도
- 몸을 앞으로 구부리는 태도
- 입에 손이나 손가락을 대는 것
- 손가락으로 지적하는 행위
눈맞춤 - 눈맞춤
- 대상자와 같은 눈높이
- 적절한 시선의 움직임
- 눈을 마주하기를 피하는 것
- 대상자보다 높거나 낮은 눈높이
- 시선을 한 곳에 고정하는 것
어조 - 크지 않는 목소리
- 분명한 발음
- 온화한 목소리
- 대상자의 느낌과 정서에 반응하는 어조
- 적절한 말속도
- 우물대거나 너무 작은 목소리
- 주저하는 어조
- 너무 잦은 문법적 실수
- 너무 긴 침묵
- 들뜬 듯한 목소리
- 너무 높은 목소리
- 너무 빠르거나 느린 목소리
- 신경질적인 웃음
- 잦은 헛기침
- 큰 소리로 말하기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라포 형성을 비롯하여 경청, 말하기, 공감, 침묵, 수용 등의 기본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 라포 형성

- 라포(apport)란 '마음의 유대'라는 뜻으로 서로의 마음이 연결된 상태, 즉 두 사람 사이의 상호신뢰 관계를 나타내며 의사소통의 기본 인다. (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공감한다', '함께 있다' 하는 느낌 )

 

※ 경청(듣기)

- 경청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공감하는 능력이다.

 

○ 좋은 경청이란 

- 경청을 잘한다는 것은 단순히 잘 듣는 것이 아니다.

- 상대방이 말하려고 하는 의미를 잘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 경청의 방법

- 말을 가로채거나 막지 않는다.

- 의견이 다르더라도 일단 수용한다.

- 논쟁에서 먼저 상대방의 주장을 들어준다.

- 비판적 태도를 버린다.

- 상대방이 말하는 의미를 이해한다.

-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한다.

 

○ 경청을 방해하는 것

- 미루어 짐작하고 충분히 듣지 않은 상태에서 조언

- 끊임없이 비교

- 미리 대답을 준비

- 듣고 싶지 않은 말을 걸러낸다.

- 상대방의 말을 나 자신의 경험에 맞춘다.

 

○ 공감

- 공감이란 상대방이 하는 말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감정을 함께 느끼며 자신이 느낀 바를 전달하는 것.

( 공감능력은 '나는 당신의 상황을 알고, 당신의 기분을 이해한다'처럼 같이 느낄 수 있는 능력 )

 

공감적 반응
대상자: "요양보호사님은 나를 어린애 취급하는 것 같은데 나를 성인으로 대해주세요. 양치질하라, 속옷 갈아입어라, 머리 빗어라 명령하고, 하지 않으면 신경질 내잖아요" 요양보호사 : "제가 할머니의 개인 위생에 대해 일일이 간섭하는 듯해서 성가시고 화나셨군요"
대상자 : "지난번 요양보호사가 더 잘했는데....." 요양보호사: "지난번 요양보호사님이 일을 참 잘하셨나 봐요 마음에 안 드시는 게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대상자: "아이고, 여기저기 너무 아파. 갈수록 더 아픈거 같아" 요양보호사: "건강하게 사시고 싶은데 아프시니까 많이 힘드시죠"

 

● 말하기

○ 효과적인 말하기

- 상대방의 말을 수용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

- 의사전달을 분명하게 한다.

- 비판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특정 상대를 지칭하거나 비판하지 않는다.

- 상대방을 감정적으로 공격하지 않는다.

- 편안하고 이완된 자세를 취한다.

 

○  효과적인 말하기를 방해하는 경우

- 자신이 모든 일에 전문가임을 주장한다.

- 자신에게는 잘못이 없고 항상 옳다고 주장한다.

- 자신은 보호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자신은 완벽한 사람이므로 비난을 받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나 - 전달법

-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친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하는 표현법이다.

- 부정적 정서를 강조하지 않는다.

- 말하는 사람의 본심을 전달할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 감정을 폭발적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 상대를 평가하지 않는 태도가 필요하다.

- 나 - 전달법으로 말하고 나서 다시 수용적 태도(경청)를 취한다.

나 - 전달법 [ 나를 주어로 비난없이 그대로 말하고 느끼는 바를 솔찍하고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말한다. ]
함께 홍보물을 배포하기 위해 만나기로 한 동료가 약속시간에 늦을 때 행동 : 약속시간이 지켜지지 않으면
영향 : 함께 일하는데 지장이 있고
느낌 : 기다리는 동안 걱정하고 조바심이 났어요
바램 : 앞으로는 약속시간을 잘 지켜주기 바랍니다.
중요한 전화를 기다리고 있는데 동료 요양보호사가 통화를 길게 한다. 행동 : 당신의 통화가 길어지면
영향 : 나에게 걸려올 중요한 전화를 받지 못하게 될까봐
느낌 : 조바심도 나고 걱정이 돼요
바램 : 통화를 짧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 침묵

- 요양보호사와 대상자 모두에게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준다.

 

○  수용

- 상대방의 표현을 비판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 수용으로 대상자는 긴장이 감소되고 안도감을 느끼며 자신감이 증진된다.

- 요양보호사는 대상자에게 충고하거나 답을 주려하지 말고 감정, 태도를 수용하면서 지지한다.

 

○  말벗하기

- 요양보호사와 대상자 간의 의사소통의 출발점이다.

-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한다.

- 대상자를 이해하고 존중한다.

- 삶을 옳고 그름이나 좋고 싫음으로 판단하지 않고 차이와 다양성으로 수용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 대상자와 과도한 의존관계를 형성하지 않도록 한다.

- 대상자를 아이처럼 대하거나 반말이나 명령조의 언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 대상자 기분이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공감한다.


2. 상활별 의사소통

● 의사소통 장애가 없는 경우

㉮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 대상자를 존중하는 태도와 관심을 가진다.

- 대상자의 말하는 속도에 맞춘다.

-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 너무 작거나 크게 말하지 않는다.

- 본인을 소개할 때는 이름, 소속, 역할 등을 전달한다.

- 대상자는 이름으로 호칭하는 것이 원칙이나 대상자의 동의하에 어르신 등으로 부른다.

 

㉯ 가족과의 의사소통

- 가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 대상자에 대한 정보는 수시로 주고받는다.

- 가족과 의견이 상충될 때는 시설장에게 보고한다.

- 대상자의 부정적인 행동이나 그에 대한 느낌을 전달할 때는 직설적으로 하지 않는다.

 

㉰ 관련 전문직 및 시설장과의 의사소통

- 대상자의 상황에 따라 관련 전문직, 시설장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한다.

- 대상자의 이상 상태는 시설장 혹은 관리책임자에게 즉시 정확하게 보고한다.

 

●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경우

㉮ 노인성 난청

노인성 난청 대상자와 이야기하는 방법
- 대상자의 눈을 보며 정면에서 이야기한다.
- 어깨를 다독이거나 눈짓으로 신호를 주면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 입을 크게 벌리며 정확하게 말한다.
- 몸짓, 얼굴 표정 등으로 의미 전달을 돕는다.
- 말의 의미를 이해할 때까지 되풀이하고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 천천히 차분하게 이야기한다.
- 보청기를 착용할 때는 입력은 크게 출력은 낮게 조절한다.
- 밝은 방에서 입 모양을 볼 수 있도록 시선을 맞추며 말한다.

 

㉯ 시각장애

시각장애 대상자와 이야기하는 방법
- 대상자 정면에서 이야기한다.
- 여기, 이쪽, 저쪽 등 지시대명사를 사용하지 않고 사물의 위치를 시계방향으로 설명한다.
- 대상자 중심으로 오른쪽, 왼쪽을 설명하여 원칙을 정하여 둔다.
- 신체 접촉을 하기 전에 먼저 말을 건다.
-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고 천천히 정확하게 말한다.
- 이미지가 전달하기 쉽게 촉각으로 이해시킨다.
- 보행할 때에는 반보 앞으로 나와 대상자의 팔을 끄는 듯한 자세가 좋다.

 

㉰ 언어장애

언어장애 대상자와 이야기하는 방법
- 대상자 얼굴과 눈을 응시하며 천천히 말한다.
- 소음이 있는 곳을 피한다.
- 질문에 대한 답변이 끝나기 전에 다음 질문을 하지 않는다.
- 고개를 끄덕여 듣고 있음을 알린다.
- 예, 아니요 등으로 짧게 대답한다.
- 눈을 깜빡이거나 손짓, 손에 힘을 주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등 의사표현하게 한다.
- 실물, 그림판, 문자판 등을 이용한다.
- 잘 표현하였을 때는 칭찬과 긍정적 공감을 비언어적으로 표현해준다.

 

㉱ 판단력, 이해력장애

판단력, 이해력장애 대상자와 이야기하는 방법
- 어려운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 짧은 문장으로 천천히 이야기한다.
- 몸짓, 손짓을 이용해 상대의 말하는 속도에 맞추어 천천히 이야기한다.
- 실물, 그림판, 문자판 등을 이용하여 이해를 돕는다.
- 불쾌감을 주는 언어를 쓰거나 아이처럼 취급하여 반말하지 않는다.

 

㉲ 주의력 결핍장애

주의력 결핍장애 대상자와 이야기하는 방법
- 대상자와 눈을 맞춘다.
- 명확하고 간단하게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 구체적이고 익숙한 사물에 대하여 대화한다.
- 목표를 인식하고 단순한 활동을 먼저 제시한다.
- 환경적 자극을 최대한 줄인다.
- 주변사람들에게 주의력결핍장애에 대한 이해를 구한다.
- 천천히, 조용히 반복한다.

 

㉳ 지남력장애

지남력장애 대상자와 이야기하는 방법
- 대상자의 이름과 존칭을 함께 사용한다.
- 일관성 있게 대하도록 노력한다.
- 시간, 장소, 사람, 날짜, 달력, 시계 등을 자주 인식시킨다.
- 물품에 이름표를 붙이고 주의사항을 그림이나 문자로 적어서 제시한다.

3. 여가활동 돕기

● 여가활동의 필요성

- 여생을 어떻게 마무리하느냐라는 측면보다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라는 방향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 신체적 기능 감소를 예방한다.

- 노후 적응, 심리적 안정감, 생호라만족도를 높인다.

-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긍정적 영향을 준다.

-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되며 정신적 건강에 좋다.

 

● 여가활동의 유형

※ 건강한 노인 : 동적인 사교오락 활동이나 활동량이 비교적 많다.

※ 거동이 불편한 노인 : 정적인 자기 계발 호라동이나 소일활동 등이 많다.

 

유형
자기계발 활동
가족중심 활동
책읽기, 독서교실, 그림그리기, 서예교실, 시낭송, 악기연주, 백일장, 민요교실, 창작활동, 가족 소풍, 가족과의 대화, 외식나들이
종교참여 활동 교회, 사찰, 성당, 가기
사교오락 활동 영화, 연극, 음악회, 전시회
운동 활동 체조, 가벼운 산책
소일 활동 텃밭 야채 가꾸기, 식물가꾸기, 신문 보기, 텔레비전 시청, 종이접기, 퍼즐놀이

 

● 노인의 여가활동 돕기

- 여가활동 프로그램은 어렵지 않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대상자 스스로 적극적으로 여가호라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 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여가활동을 지원한다.

- 개인의 욕구에 맞게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신체적 기능이나 상태에 맞는 개별적인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대상자 성격, 선호 등에 개인적 차이를 고려하여 지원한다.

- 대상자에게 여가활동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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