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예방에 좋은 민들레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정보

질병 예방에 좋은 민들레 알아보기!!

by 요양보호사 2023. 2. 23.
728x90
반응형

「   질병 예방에 좋은 민들레 알아보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고 주변서도 찾기 쉬운 민들레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릴 때 들이나 산에서 자주 보이던 민들레는 씨가 유명하죠? 솜털처럼 둥그렇게 모여있으면 불어서 날리고 놀았었습니다.(저는 시골에서 자라서 ㅋㅋ)

 

민들레

 

근데 요즘 그 민들레가 씨가 마를 정도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거 알고 계신가요?

저희 부모님도 예전부터 민들레로 청을 만들어서 뜨거운물에 조금씩 넣어서 차로 마시는데 이곳저곳에 좋다고만 말하시고 정확하게 어디에 좋고 무슨 효과가 있는지 모르시더라고요.

근데 이번에 알아보면서 놀란 점은 정말 성분과 효능 많더라고요. 앞으로는 자주 마셔줘야 할 듯해서 부모님 집에서 민들레 청을 2통 가져왔습니다.

아주 조금씩 넣어서 차로 마셔보니 청으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맛과 향이;;;;; 별로였어요.

근데 몸에 좋다고 하니 꾸준히 먹어봐야겠습니다.

그럼 민들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민들레에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성분이 있을까요?

 

「   민들에의 성분은? 그럼 어디에 좋을까??  」

반응형

 

민들에 잎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K, 엽산 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민들레

 

보시면 칼슘과 비타민K,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에 피부나 몸의 구석구석 세포에 좋고 노화 예방이나 암예방 등 여러 곳의 신체에 좋은 영양소가 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은 간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고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있을듯합니다.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부 세포의 손상과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기에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만성 피로감을 느끼시는 분들에게 좋을듯합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K 는 뼈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단백질 생성에 필요한 성분으로 뼈를 튼튼하게 하며 비타민A 신체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해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에 간이나 눈, 피부 등 염증이나 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고 있으니 만병통치 약이라고 부를만합니다.

특히 제가 주목하는 점은 피부질환 환아나 당뇨병에 관심을 갖고 있어서 당뇨에 좋다는 겁니다.

민들레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서 혈액 속의 당분 수치를 조절하고 소변을 통해서 당을 배출하는 역할도 하기에 혈당수치가 높으신 분들은 관심을 갖고 복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단, 혈압이나 당뇨병을 갖고 계신 분들은 약을 복용하고 계시니깐 의사에게 문의하고 적당량을 섭취하시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좋은 것도 때론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느니 조심해야겠지요.(^^)

아 한 가지 더 민들레에는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체중 감량의 효과도 있다는 거 알고 계시면 좋을듯합니다.

 

「   민들레 섭취하기~!!(민들레차)  」

 

민들레는 어디서든 구할 수 있습니다. 마트에도 말린 차로 팔기도 하고 주변에 잘 자라는 식물 중하나니 돈을 주고 구매할 필요도 없습니다.

민들레가 보이면 싹이나 잎, 줄기나 꽃을 가지고 씻은 후에 차처럼 우려서 마시기만 하면 됩니다.

잎이나 꽃은 말려서 보관하시면 오래 두고 차로 마실 수 있어요. 어렵게 청을 만들거나 즙을 내서 마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귀찮고 돈도 들어가기에 민들레차를 추천드립니다.

대신 내 몸을 알고 마시길 바랍니다. 보통 꽃(국화류)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은 드시지 말고 역류성 식도염(위산과다 등)이나 혈압약, 당뇨약, 그리고 혈액 희석제를 먹고 있다면 드시지 말거나 꼭!!! 의사에게 문의하고 드시길 바랍니다. 다들 좋다고 하니 그냥 드시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의사에게 물어보세요

 

아직까지 부작용이 있다고 알려진 건 없지만 안전하게 섭취하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저도 모르고 원액을 많이 넣어 차로 먹었다가 팔에 작은 두드러기가 나기도 했었습니다. 지금은 아주 조금씩 넣어 차로 마시고 있습니다.(좋다고 원액을 많이;;;; 부작용이;;;)

다다익선 이란 말도 있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도있으니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